진료안내
파킨슨 케어 시스템
어려운 길일수록 함께 가겠습니다
고령 인구가 늘어나면서 퇴행성 질환인 파킨슨병 환자도 크게 늘었습니다.
파킨슨병은 발병한 후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도 심해지고 관리도 까다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질환보다도 오랫동안 정성을 쏟아야 하고 의료진, 보호자, 환자 모두 한 마음이 되어 솔직하게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년의 삶이 충분히 건강하고 의미 있도록
대정의 의료진들이 언제나 곁에서 최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파킨슨병, 무엇인가요?
파킨슨병은 치매와 더불어 대표적인 신경퇴행성질환으로 65세 이후 연령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뇌의 흑색질이 파괴되면서 '도파민'이라는 물질을 만들어낼 수 없게 되는데 도파민이 부족하면 팔다리를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없게 되고, 불안, 우울, 공격성 등 감정적으로도 예민해집니다. 초기에는 '늙어서 그런가' 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쉬운데, 어느 순간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급속도로 병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손발 떨림과 느린 행동,
노화 증상과 착각하기 쉽습니다
- 나도 모르게 손발 또는 턱이 떨린다.
- 팔다리가 무겁고 신체 행동이 느려진다.
- 근육, 관절이 뻣뻣하게 굳어지는 느낌이 든다.
- 혼자 돌아눕거나, 침대나 의자에서 혼자 일어서기 힘들다.
- 걸을 때 한쪽 다리가 질질 끌린다.
- 걸음 보폭이 짧아지거나 종종걸음으로 걷는다.
- 걸을 수록 빨라지고 앞으로 넘어지려고 한다.
- 글을 쓸 때 글씨가 작아지고 알아보기가 힘들어진다.
- 얼굴 표정이 줄어들면서 굳어있다.
생활 전반을 잘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입니다
파킨슨병은 대부분 발병하고 10~20년에 걸쳐 천천히 진행됩니다. 초기에는 인지하지 못하고 몇 년이 지나다가 점점 몸이 굳어지며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일상생활이 어려워지지요. 활동이 줄어들고 신체 기능이 떨어지면서 합병증이 오거나, 삶의 질이 저하되는 것 또한 큰 문제입니다. 그렇기에 완치는 아니더라도 매일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을 관리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것이 곧 치료 효과로도 이어지게 됩니다.
대정 파킨슨 케어 시스템, 이렇게 이루어집니다
대정에서는 통합파킨슨질병등급척도(UPDRS)에 따라 병의 진행 정도를 면밀히 체크합니다. 3기 이후부터는 신체적, 정신적 기능을 얼마나 오랫동안 잘 유지하느냐에 따라 삶의 질이 좌우되기 때문에, 침 치료, 한약, 움직임 치료, 복지프로그램, 영양케어 등 다섯 가지 축을 중심으로 종합적으로 관리합니다.
특허 받은 파킨슨 치료 한약 헤파드
대정요양병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박병준 원장(영진한의원)이 개발한 캡슐 형태의 특허 한약입니다. 대전대학교 임상 통합센터와 함께 다년간 연구 끝에 개발한 한약 성분으로, 다수의 논문에서도 효과가 검증되었습니다.
- - 파킨슨 질환의 예방과 치료
- - 뇌신경세포 보호작용
- - 이상운동증 감소 효과
전신의 기혈을 다스려 온몸을 치료하는 전신기혈요법 치료
전신기혈요법은 전신 주요 혈자리를 자극하여 기혈을 소통시키는 특화된 한방치료법입니다. 파킨슨 병이 있는 분께 꾸준히 전신기혈요법 한방 치료를 해드린 후 통합파킨슨질병등급척도 (Unified Parkinson's Disease Rating Scale, UPDRS) 및 파킨슨환자의 삶의 질 지표인 PDQ-39를 측정한 결과, 다양한 증상 호전과 더불어 치료 전보다 치료 후에 객관적 지표들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1년 3월
동의생리병리학회지(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35권 2호 논문 등재
신체 잔존기능을 유지,향상 시켜주는 움직임 치료
운동은 도파민 분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점점 굳어지고 약해지는 근육을 조금이나마 지킬 수 있는 필수 활동이지요. 과학적 평가와 의료진의 포괄적 논의를 거친 후, 안전하고 체계적인 움직임 훈련을 통해 삶의 활력을 되찾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면역력 증진을 도와주는 영양 보충제와 약선
파킨슨병은 무엇보다 잘 드시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고 삼키는 것이 힘들어지신 부모님을 위해 소화가 잘 되는 음식, 변비가 덜 생기고, 숙면에 도움이 되는 약선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개인에 맞는 영양보충제로 부족한 단백질과 비타민을 채워드립니다.
일상 생활의 활력소 사회복지 프로그램
몸이 경직되는 것을 늦춰주는 다양한 소근육 활동, 뇌기능을 활성화시켜 인지활동을 증진시키는 놀이, 정서적으로도 안정과 행복감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치료효과를 높이면서, 하루하루 생활의 활력소를 드립니다.
부모님의 마음까지 치유하는 명상프로그램
대정요양병원은 국내 요양병원 최초로 명상 프로그램을 도입하였습니다. 노년 생활에서 명상은 과거의 마음을 돌아보고 정리하는 데 효과적이며 불안함과 무기력함에서 벗어나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마음, 내면의 평화를 되찾는 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24시간세심한 관찰과 치료
전 직원이 파킨슨병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케어합니다
파킨슨병 증상은 개인 차이가 매우 크며, 도파민제를 오래 복용할 경우 이상운동증이나 강박증, 폭력성 등 다양한 형태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정의 모든 의료진은 이러한 특수성을 이해하고 있기 떄문에 24시간 밀착하여 세밀한 케어가 가능합니다.
대정요양병원의 파킨슨 연구회
파킨슨병에 대한 치료와 연구는 최근들어 더욱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의사, 한의사, 물리치료사, 영양사, 간호사, 간병사 등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파킨슨 연구회를 만들어 보다 전문적인 케어와 치료를 위해 정기적으로 모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영진한의원과의 업무 협약
대전대학교 한의학과 외래교수이자 영진한의원 대표 원장님이신 박병준 원장님과 업무 협약을 통해 20년 이상 파킨슨 질환 연구와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파킨슨 치료 노하우를 공유하고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뉴트리션코트와의 협약
미국 진단의학 분야에서 검증된 Science based nutrition의 한국 파트너인 ㈜뉴트리션코트와 업무 협약을 통해 과학적 검진 결과를 토대로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과 식이 처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환자와 가족에게 힘이 되어 드립니다
환자와 가족에게 힘이 되어 드립니다
파킨슨은 갑작스런 신체 이상 증상 때문에 타인의 시선을 의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해 우울증, 불쾌감, 슬픔 등 심리적인 고통도 크지요. 가족들도 점점 더 심해지기만 하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보는 것이 참 어렵습니다. 대정에서는 파킨슨 환자와 가족분들을 위한 공개 강의를 개최하기도 하고, 명상이나 종교 활동,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병을 끝까지 잘 이겨내실 수 있는 의지를 북돋아 드립니다.
환자 중심 적정성평가
1등급 요양병원
대한민국 요양병원의 혁신 모델
대한민국 최초 의료봉사단이 설립한 요양병원
대한민국 최초 기부로 지어진 환자 중심 병원
안심하세요. 고객상담센터
괜찮습니다. 이런 것까지 물어봐도 되나? 망설이지 마세요. 어떤 문의도, 의견도 다 좋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시면 친절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참, 부모님을 잘 모실 수 있는 아이디어도 있으시면 꼭 알려주세요. 고객 만족 100%! 항상 열려 있는 대정병원 상담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