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안내

환자중심 통합진료

소중한 부모님이기에 오직 부모님만 생각하며 치료합니다

단순히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과 질병 치료에 집중하기보다 가능한 모든 차원의 접근을 시도합니다.
한 사람이 가질 수 있는 권리와 존엄성을 지켜드리고 누구에게나 인간으로서 가진 행복할 권리를 찾아드리는 것.
우리 사회의 의료인으로서, 부모님의 아들딸로서, 그리고 한 사람으로서 당연히 지켜나가야할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환자중심 통합진료 시스템,
무엇이 다른가

의사 1명이, 간호사 1명이 환자의 상태를 모두 알 수는 없습니다. 의사 1명이, 간호사 1명이 환자의 아픈 곳을 모두 치료할 수도 없습니다. 우리 몸의 질병은 한 가지 원인이 아니라 매우 다양한 요소에 의해 복합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병한 질환을 잘 치료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를 모두 파악할 수 있는 총체적인 진단과 파악된 원인들을 개선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다각도의 접근이 필수적입니다.

환자가 실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실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가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진료, 간호, 요양, 영양, 사회복지, 물리치료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업하여 환자 개개인에 대한 의료적 접근뿐만이 아니라 취향, 성향, 정서적인 부분까지 진단하고 케어하는 것이 대정이 추구하는 환자 중심의 통합진료 시스템입니다.

치료에 대한 관점을 바꿉니다

우리 몸의 질병은 한 가지 원인이 아니라 매우 다양한 요소에 의해 복합적으로 발생합니다.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병한 질환을 잘 치료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요소만을 보지 않고 환자 입장에서 다양한 원인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합진료는 치료에 대한 관점을 바꾸는 것입니다. 단순한 ‘질병’에 대한 접근이 아니라 ‘사람’에 대한 접근입니다.

환자 1명에 전문가 10명

통합진료의 핵심은 환자를 중심에 두는 것입니다. 화려한 진료 기술도 중요하지만 환자를 바라보는 다양한 접점에서의 접근이 더 중요합니다. 환자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접점은 간병사, 간호사, 의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영양사, 원무과 직원 순입니다. 이 접점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유기적 관계 속에서 환자에 대한 데이터를 공유하고, 환자를 생각하고 대하게 됩니다. 단순히 약을 주고, 침을 놓는 행위를 떠나 이 환자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혹은 필요하지 않은지를 정확히 판단하여 의료적 시각뿐 아니라 다양한 시각에서의 접근을 시도합니다.

협업만으로 가능한 통합진료

환자에게 필요한 많은 정보를 팀별로 만나 서로 공유하지 않으면 그 정보는 뿔뿔이 흩어지고 가치 없는 것이 됩니다. 그러나 팀이 함께 만나는 순간 흩어져 있던 데이터들이 실제 환자를 위한 최고의 액팅으로 바뀌게 됩니다. 정보 공유의 체계화는 곧 통합진료 시스템을 얼마나 잘 갖추고 있느냐, 환자를 위해 무엇을 더 해 줄 수 있느냐의 기준입니다. 이를 위해 전체적인 범주 내의 통합진료도 필요하지만 파트별 협업(co-work)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대정병원은 통합진료 시스템의 원칙에 따라 각 파트별 체계적인 정보공유 시스템을 확립해 나가고 있습니다.

환자중심 통합진료의 원칙

  1. 환자 개개인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다.
  2. 환자의 요구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3. 팀 단위 접근(Team approach)을 기본으로 한다.
  4. 의료, 영양, 생활, 관계 모든 방향에서 접근을 한다.
  5. 환자의 보이지 않는 문제점을 발견한다.
  6. 정서적인 지지를 기반으로 한다.
  7.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은 해결될 때까지 연구한다.
  8. 이 모든 과정은 환자를 중심으로 한다.
  9. 신뢰를 바탕으로 이 모든 과정을 협업(Co-work)한다.

환자중심 통합진료의 효과

  1. 단순 질병 회복뿐 아니라 개인이 가능한 최상의 건강상태를 찾아나갑니다.
  2. 신체적, 정서적 건강을 빠르게 회복하고 유지합니다.
  3. 현 건강상태를 다각도로 파악하여 체계적인 생활 관리가 가능합니다.
  4. 질병 조기 발견으로 조기 치료 및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5. 건강 위험 요소를 미리 파악하여 생활습관 개선 및 질병 예방이 됩니다.

통합진료 프로세스

환자에 대한 다각도의 섬세한 진료 시스템을 통해 환자가 빠른 시일 내에 회복할 수 있도록 치료 효과를 극대화시킵니다.

통합진료 이렇게 이루어집니다

통합 그랜드 라운딩

의사, 한의사, 간호사를 비롯한 간병사, 영양사,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치위생사, 심리상담카운셀러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 10명이 모여 직접 병실을 방문하는 그랜드 라운딩 시스템(Grand Rounding System)을 갖추고 있습니다. 환자 한 분 한 분의 건강상태를 세심하게 파악하고 각자의 분야 외의 영역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여 환자가 최상의 컨디션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양한방 협진 시스템

양방과 한방의 유기적인 협진 시스템으로 예방과 치료의 동시적 접근이 이루어집니다. 병이 발생하기 전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입니다. 발병되기 전에 현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보강해주는 보존적 치료와 발병되었을 때 회복하도록 돕는 적극적인 치료를 양한방이 상호 공유합니다. 양한방 협진의 목적은 환자가 가능한 가장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게 하는 것입니다.

2대1 전담 주치의

2대1 양방, 한방 주치의가 함께 주 2회 라운딩하여 체질 및 질병의 근본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치료합니다. 양방과 한방이 신뢰를 바탕으로 소통하고, 서로의 장점을 최대화하는 통합진료의 한 영역입니다.

체질별 맞춤형 진료

기존의 요양병원에서 축소되었던 한방 진료 영역을 확대하여 내원하시는 모든 분들의 체질맞춤형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양방과 한방이 서로 다른 영역을 보완하며 함께 진료하는 통합의학 프로그램으로 이미 메이요클리닉과 존스홉킨스 등 세계적인 병원에서 선행되고 있는 통합진료 시스템의 장점을 체계화한 것입니다.

반드시 가야만 하는 길

환자 개개인의 세세한 부분까지 케어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불가능한 일도 아닙니다. 각 팀을 이루는 구성원 한 명 한 명의 노력과 정성이 모여 더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대정만의 가치이자 고집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아직 미국, 일본 등의 선진 요양케어인 통합진료 체계가 정착된 병원은 드뭅니다. 이는 환자에 대한 관심과 존중 없이는 절대 만들어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힘들고 새로운 길이지만, 지금껏 해왔듯 세상의 모든 부모님들을 위해 대정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모두 함께 이루어나갈 것입니다.

대정요양병원 통합 그랜드 라운딩

play

영상으로 보는 진짜 이야기

환자 중심 적정성평가
1등급 요양병원

대한민국 요양병원의 혁신 모델
대한민국 최초 의료봉사단이 설립한 요양병원
대한민국 최초 기부로 지어진 환자 중심 병원

  • 2015 사회공헌대상
  • 2016 보건복지부 인증
  • 2016 소통경영대상
  • 2016 드림하스피탈 1호 병원 선정
  • 2017 적정성평가 1등급 의료기관 선정
  • 2022 사회공헌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 2023 코로나19 예방 공로 충남 도지사 표창
  • HDI CEO세미나 이지원 원장 강연

  • <왜 행복경영인가> 피플스그룹
    가재산 대표 저서 수록

  • 신지식인 소셜포럼 위클리피플 선정

안심하세요. 고객상담센터

괜찮습니다. 이런 것까지 물어봐도 되나? 망설이지 마세요. 어떤 문의도, 의견도 다 좋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시면 친절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참, 부모님을 잘 모실 수 있는 아이디어도 있으시면 꼭 알려주세요. 고객 만족 100%! 항상 열려 있는 대정병원 상담실입니다.

공개여부

온라인상담 게시판에서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상담 게시판 바로가기

안심하세요,
대정요양병원입니다